• 34 2019.03.20 21:57 (*.254.200.117)
    말리이지아에서는 소르라는 말자체가 뭔지모른다매 현지인한테 물어보니까 저말해도 저게 뭔말인지도모르고 그냥 지나갓을거라그러더라
  • ㅇㅇ 2019.03.20 22:03 (*.147.106.230)
    지금 일반인 케이스 다루는게 아니라,
    국가대국가 관계에서 청와대 참모진 수준이 어이없어서 그러는거 아님?
  • 팩트폭행 2019.03.21 09:58 (*.62.163.56)
    보은인사로 전문성 없는애들 채워놨으니 이런 사단글이 나지.
    정치는 세력으로 한다며 안철수 병신만들던 사람들 반성해라.
    세력이 있으면 뭐하냐 죄다 병신들인데 멍청한데 부지런한 것 만큼 위험한 건 없다.
  • ㅇㅇ 2019.03.20 22:08 (*.180.128.201)
    ㅄ인가 이새끼
  • 손박꼼 2019.03.20 22:15 (*.206.162.35)
    그 나라 가서 손 흔들면서 안녕~해도 대충 무슨뜻인지는 알아먹어
    아마추어 행정이 어이없는거지
    지방의 기관장 의전도 저렇게는 안하겠다
  • ㄹㅇ 2019.03.20 22:36 (*.148.185.6)
    ㅋㅋㅋ ㄹㅇ 구청장이 지역에 투자하려는 외국인 투자자들 맞이할 때도 저따위 코미디는 안 하겠다
  • GG 2019.03.20 23:00 (*.179.84.105)
    나베나 503이 저랬으면 뒤도 안돌아보고 역시 머리에 든게 없다. 멍청하다 그랬을 거를
    문통이 저랬다고. ㅋㅋㅋ
    균형 좀 잡자.
  • 미친 2019.03.21 11:59 (*.7.46.159)
    육갑이 풍년이네..
    태통령이 원어민이냐? 트럼프가 와서 "안녕하십네까" 하면 결례냐? 걍 발음 엿같네 하고 말지. 발음 좀 틀렸다고 결례는 뭐고 참사는 뭐야.

    참사 정도 될려면..상대국 대통령이랑 기자회견 때 뻥치는데 상대국 대통령이 바로 구라라고 정정한다든가, 기자 질문에 대답 못하고 어버버 대다가 상대 대통령한테 핀잔 듣는다든가, 국빈 방문 했는데 고위급 수행원이 성추행으로 잡혀가는 정도가 되야 참사지.

    진짜 저게 처참한 외교참사면 이명박그네는 해외 순방 자체가 외교참사인거야.
  • 1 2019.03.21 13:07 (*.151.71.135)
    두 나라가 어떤 관계였는지 보여줬는데도 개소리하네? 우리나라에 다른 VIP가 와서 연설 하기전 인사한다고 곤니찌와~ 해도 결례가 아니라고 해라 육갑아
  • 00 2019.03.21 11:20 (*.184.16.60)
    오바좀 하지 마라 잘못쓴건 맞는데 뭔말인지도 모른다는건 뭔소린지 ㅡㅡ 넌 어디서 주워들은 이야기냐? 가서 kbs 어제자 팩트첵크 좀 보고와라. 꼭 1절만 하면 효과있을텐데 2절해서 죽쓰더라.
  • ㅇㄴㅁ 2019.03.20 21:58 (*.58.84.76)
    미국대통령이 한국 와서 곤니찌와 한거랑 동급?
  • 공산당이싫다 2019.03.20 22:58 (*.98.36.132)
    아니...
    '안령하십네까 동지'
    라고 하는격
  • 혼또니 2019.03.20 21:59 (*.62.222.14)
    손나 바카나!!! 의미가 전달되으로 트집 다메요!!!
  • 내로남불 2019.03.20 22:02 (*.63.56.142)
    깨시민들 쥐닭 때도 그렇게 좀 트집 잡지 말아보지 ㅋㅋㅋ
  • 캬~ 2019.03.20 22:07 (*.67.89.38)
    (문)슬람맛 소름 ㄷㄷ
  • ㅋㅋㅋㅋㅋ 2019.03.20 23:00 (*.16.74.20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ㅇㄹㄷ 2019.03.20 22:07 (*.175.50.150)
    ㅇㅇ 이건 해외대통령이 한국에와서 "곤니찌와~" 라고 하는거랑 동급인 사태인데;;
  • 바하사가울 2019.03.20 22:08 (*.78.72.254)
    (영상을 안봐선 정확한 발음은 모르겠으나..)
    저 자막만으론 발음도 틀렸음
    슬라맛 소'레' 가 맞는 발음임.
    말레이, 인도네시아 에서 e 글자 발음이 한국말 ㅡ (으) 로 발음하는게 대부분이나
    간혹 ㅔ 로 발음 되는 경우도 있음.
  • 2019.03.20 22:10 (*.75.47.168)
    한국와서 니하오 거리는거랑 뭐가 다르냐
  • ㄴㄴ 2019.03.20 22:12 (*.7.58.155)
    사투리나 마찬가지라 상관 없다는 병신도 있더라ㅋㅋㅋㅋ누가봐도 당사자 입장에서 다른나라 말로 착각한 게 명백한데 이해 가능하냐 아니냐가 중요한가 진짜 문슬람 지능 왜이래
  • 2019.03.20 22:30 (*.62.216.152)
    한국와서 “일 없습네까?” 하는 정도
  • 손박꼼 2019.03.20 22:44 (*.206.162.35)
    그러면 문근혜 대통령님은 기뻐서 박장대소하실듯
  • ㄴㄴ 2019.03.20 22:50 (*.187.240.178)
    저건 잘못한 게 맞긴 한데, 내가 인도네시아 사람한테 물어봤더니 전라도 가서 경상도 사투리로 인사한 것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고 하더라. 니하오 곤니찌와까지는 아니다.
  • 오호 2019.03.20 22:54 (*.133.60.108)
    인도네시아 사람이 전라도 경상도 얘기를해?
  • GG 2019.03.20 23:02 (*.179.84.105)
    잘못한 거면 잘못한거지..
    그냥 잘못했네. 그러고 해프닝 정도로 넘어가면 되는 걸 혀가 왜이래 긴~ 이유는..?
    503 이 저랬다면 두고 두고 놀렸을 거기 때문이지. ㅋㅋㅋ
    걍 503이 저랬떤 문통이 저랬던 해프닝 정도로 생각한다.

    다만 503이 저랬는데 그냥 해프닝이네~ 하고 넘어가려고 했다면 저게 어떻게 해프닝이냐 심각한 외교적 결례라고 물고 자빠졌겠지? ㅎㅎ
  • ㅇㅇ 2019.03.20 23:29 (*.204.2.105)
    인도네시아 사람한테 왜 물어봐?
    말레이시아 사람한테 물어봐야지
    말레이시아 사람은 Selamat sore가 뭔말인지 모른단다. 굳이 좋은 오후라는 인사도 잘 쓰지 않고 말이지
  • ㄴㄴ 2019.03.21 00:22 (*.187.240.178)
    왜들 그렇게 댓글들이 까칠한지 모르겠는데,

    내가 말한 인도네시아 사람은 한국에서 대학원-회사 5년 이상 살면서 경상도 전라도 친구 다 겪어본 사람이라 그렇게 말한 것이고, 심지어 말레이시아 접경지역 출신이라 말레이시아말도 할 줄 아는 사람임.

    그리고, 내가 문통이 잘못한 게 없다느니 쉴드 치려고 한 말이 아니라 그 두 나라 말 하는 사람이 그랬다고 쓴 것이니 쓸데 없이 흥분들 하지 마시기 바람.
  • 오호 2019.03.20 22:53 (*.133.60.108)
    ??? : 안녕하슴둥??
  • 럴수 2019.03.20 23:02 (*.98.36.132)
    ???: 보이루...?!
  • ㅁㅁ 2019.03.20 23:41 (*.218.142.74)
    안녕하시무니까
    이거 아니냐 ㅋㅋ
  • 2019.03.21 00:03 (*.204.210.30)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간다"
  • 베충이 탈출은 지능순 2019.03.21 15:53 (*.223.26.226)
    넌 왜 안도 안가니?
  • 콜리 2019.03.21 01:01 (*.112.70.93)
    한국와서 트럼프가. 북한말로 인사하거나 일본말로 인사했으면..

    대깨문들 난리 났을건데..
  • ㅉㅉ 2019.03.21 01:46 (*.62.175.186)
    503이 저랬어봐라 ㅋㅋ
    유시민이고 뭐고 개지랄발광들을 처 짖어댔을거다.
    저렇게 문로남불이니 객관성, 일관성을 잃고, 논리는 커녕 그 쪽이 짖는 건 죄다 개소리가 되는 거다.
    그 와중에 총리 새끼는 직원 탓 하더라 ㅋㅋㅋㅋㅋ
    참 대단한 것들이야 ㅡㅡ
  • ㅉㅉ 2019.03.21 03:57 (*.125.251.10)
    현지인이 상관없대드라
  • 적절 2019.03.21 04:11 (*.112.70.93)
    상관없다는애 인터뷰 했겠지??

    또는 시켰거나??
  • ㅇㅇㄹ 2019.03.21 10:25 (*.36.149.229)
    인도네시아랑 말레이시아는 언어도 다르고 애초에 두나라 사이도 안좋음. 영국이랑 프랑스의 원수지간정도 사이일정도임.

    저건 외교결례가 명백한 사실임. 말레이 사람한테 물어봐라. 저런 인사는 듣도보도못했다고 하는디..ㅡㅡ
  • 00 2019.03.21 11:21 (*.184.16.60)
    최종 결론은 현지인들은 신경도 안씀. 한국에서만 난리법석
  • 00 2019.03.21 11:23 (*.184.16.60)
    일단 말레이시아에 있는 주요 매체들의 기사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당시 정상회담 소식은 있는데, 말실수라든가 외교적인 문제라든가 이런 지적들은 찾아보지 못했습니다.
    [앵커]
    언론에서도 언급된 게 없다?
    [기자]
    그래서 말레이시아 한인회도 접촉해봤더니, "어차피 비슷한 말이고, 사투리 정도로 보면 된다, 현지에서는 아무 말 없는데 한국 언론이 예민하다" 라고 말해줬습니다.
    청와대도 말레이시아 정부에서 반응이 없었다고 밝혔고요.
    ㅉㅉㅉ 문재앙네가 잘못한건 맞는데 기레기에 휘들려서 오바는 하지 말자.
  • 00 2019.03.21 11:26 (*.184.16.60)
    내용은 어제 kbs꺼고.. 현지에선 아무말도 없다는데 뭔난리인지. 누구 현지에서 테클거는 기사 있음 좀 구해다 뿌려주라 그래야 나도 생각을 좀 고쳐먹지.
  • ㄹㄷㄹㅈㄹ 2019.03.21 15:10 (*.134.18.39)
    문재앙 때문에 국격 살살 녹는다.. 쩝쩌비가 나라 망신 다 시키네
  • 33 2019.03.22 01:17 (*.156.71.181)
    박그네 그렇게 무식하다고 까대더만 참나 ㅋㅋ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날짜
206 10억에 감옥 1년 간다 vs 안 간다 122 2019.03.21
205 손흥민 앞에서 낯 가리는 이강인 13 2019.03.21
204 사라진 고화질 원본 33 2019.03.21
203 미국과 전쟁 시 받게 될 공격 54 2019.03.21
202 형돈이와 대준이가 곡을 만드는 방법 12 2019.03.21
201 사진 찍으러 갔다가 실망한다는 그 탑 24 2019.03.21
200 직진 밖에 모르는 마초 인생 31 2019.03.21
199 CCTV 속 의문의 형체 34 2019.03.21
198 베컴의 표정관리 11 2019.03.21
197 볼링핀 세우는 기계 작동방식 20 2019.03.21
196 나인뮤지스 해체 후 경리 16 2019.03.21
195 2019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32 2019.03.21
194 경찰이 확보했다는 의미있는 진술 10 2019.03.21
193 아줌마 코드로 돌아온 이수영 30 2019.03.21
192 어메이징 KBO 16 2019.03.21
191 불닭볶음면 먹는 오구라 유나 11 2019.03.21
190 미해병대가 생각하는 한국 20 2019.03.21
189 아내를 위해 혼자 집 짓는 사랑꾼 남편 29 2019.03.20
188 유세윤이 불편한 언냐 23 2019.03.20
187 YG 국세청 전격 세무조사 28 2019.03.20
186 단발 연우 승부수 25 2019.03.20
185 홍준연 의원에게 문자 보낸 여대생 25 2019.03.20
184 25살에 20억을 벌었던 박진영 34 2019.03.20
» 인도네시아나 말레이나 거기서 거긴데 괜히 트집 42 2019.03.20
182 여러분 이게 다 10 2019.03.20
181 나경원의 조국은 어디인가? 26 2019.03.20
180 후원 계좌 오픈 사유 36 2019.03.20
179 수척해보이는 최근 송중기 17 2019.03.20
178 24살 먹고 엄마한테 걸림 21 2019.03.20
177 눈이 부시게 슬펐던 장면 16 2019.03.20
Board Pagination Prev 1 ...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 156 Next
/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