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포생활 삼십년째2024.04.19 11:48
어쩌다 보니 교포생활 삼십년째인 아재다. 저 채널 뭔지 모르지만 무조건 걸러라.

1. 저 통계가 의심 스럽다. 2022년 6월말 기준 서울 카페수가 2만 5224개라는데 이년만에 50% 넘게 증가했다고? 그리고 간단 구글검색 해보면 뉴욕시에 커피샾은 3705개임.

2. 그런데 뉴요커들은 숖에 앉아서 여유롭게 커피 즐기는 사람들도 많지만 델리나 길거리 보데가 등에서 사먹는 사람들도 많음. 뉴욕시 델리 매장은 13000개 이상임. 그리고 여기서 파는 커피들은 끽해야 2불 정도임. 심지어는 파네라 매장 가면 한달에 만오천월정도 회비 내면 커피가 무제한임. (두시간에 한잔 새로 받을수 있음)

3. 예약못해서 못들어가는 커피숖이 있다는 말은 또 첨듣네. 한두군데 있으려나? 한군데라도 있나 몰겠네.

4. 팁 문화로 인건비 낮은데는 서버 있는 다이너나 식당이나 그렇지 커피매장은 그런거 없음. 거의 셀프라 시급 15불 이상 줘야함.

혹시라도 저 채널 보고 이민와서 커피숖 하겠다는 사람 있을까 모르겠네. 몇년전에 매디슨스퀘어 쪽에 카페베네로 뉴욕 커피시장 정복한답시고 스타벅스옆에 엄청 크게 열었다가 폭망하고 나갔다. 뉴욕에서 오래 살다보면 저런 사람들 처럼 지레짐작 해서 번지르르하게 말하는 사람들 개많아. 그와중에 사기꾼들도 많음. 조심들 하시라.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